현대인들의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마실거리는 바로 커피인데요. 피곤한 일상을 달래줄 뿐만 아니라 쓰디쓴 맛으로 정신을 차리게 해 주고 이 맛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커피의 효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피의 효능
커피는 기본적으로 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에 한잔씩 마시는 아메리카노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암 발생 확률을 상당히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 수치가 높으신 분들이나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하루에 한잔 커피는 당뇨 예방과 혈당 수치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어떻게 보면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커피는 뇌의 활성도를 높여주어 치매 발생률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역효과가 나니 많아도 하루에 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커피의 부작용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카페인 섭취도 과다하게 되는데요. 인간의 몸이 카페인을 많이 받아들이게 되면 밤에 잠이 오지 않게 되는 불면증과 입맛이 싹 사라져 버리고 속이 안 좋아지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하루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으며 그 이상 마시게 되면 심박수가 증가하게 되어 심장에도 안 좋고 위장에도 큰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활동에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 이뇨작용을 하여 수분을 자꾸 밖으로 배출하려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수분이 부족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은 최대한 물도 많이 마셔주어야 하죠.
특히 여성분들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여 하루에 4~5잔씩 섭취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든 것들이 마찬가지로 과하게 되면 부작용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꼭 하루 섭취량을 정해두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치며
아침에 일어나 커피 한잔으로 시작하는 여유는 상쾌한 하루를 시작하는 원동력 역할을 해주는데요. 커피가 맛있다고, 또는 잠을 깨게 해 준다고 해서 너무 자주 마시게 되면 건강에 상당히 해롭습니다. 저는 페퍼민트나 루이보스, 얼그레이와 같은 티를 자주 마셔주는데요.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속이 메스껍고 끼니때에 밥을 넘기기 힘들어지게 돼서 최대한 커피를 줄이고 티를 마시려고 노력합니다.
커피와 마찬가지로 티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요. 티는 커피에 비해 좋은 영양소가 훨씬 많이 들어있고 심신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커피보단 티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